9급 국가직 공무원 안전관리론 필기 (1회) 기출문제 정답, 문제풀이 및 해설(2016년 04월 09일)

9급 국가직 공무원 안전관리론 필기 (1회) 기출문제 정답, 문제풀이 및 해설(2016년 04월 09일)

 

 

9급 국가직 공무원 안전관리론 필기 (1회) 기출문제 정답, 문제풀이 및 해설(2016년 04월 09일)

반갑습니다. 인포파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9급 국가직 공무원 안전관리론 문제 풀이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해당 회차의 경우 난이도가 꽤 높았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그중 많은 수험생 분들이 어려워 했던
기출 문제 위주로 자세한 풀이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설을 잘 확인하시고, 오답을 잘 체크하셔서
시험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① – 9급 국가직 공무원 안전관리론 1번, 2번, 8번, 9번 문제 정답 및 풀이

문제내용 풀이 및 해설
연소범위 및 연소한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연소하한계가 동일할 경우 연소범위가 넓은 물질이 위험성이 크다.
옳은 설명입니다. 연소범위는 연소하한계와 연소상한계의 차이로 나타내며, 연소범위가 넓은 물질은 연소하한계와 연소상한계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대기 중으로 누출 시 폭발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대한 특별법령상 시설물의 보수ㆍ보강 시 관련 설계도서의 보존의무가 있는 구조상 주요부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④ 상수도 관로이음부
옳은 설명입니다.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대한 특별법령상 시설물의 보수ㆍ보강 시 관련 설계도서의 보존의무가 있는 구조상 주요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둥, 보, 바닥, 벽, 지붕 등의 구조물
교량, 터널, 댐 등의 구조물
옹벽, 가드레일, 계단 등의 구조물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리프트 등의 설비
화재안전설비, 소방설비, 전기설비 등의 설비
「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상 생태계 또는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정한 1시간 평균치의 대기환경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오존(O3) : 0.03ppm
옳은 설명입니다. 「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상 생태계 또는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정한 1시간 평균치의 대기환경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존(O3) : 0.05ppm
일산화탄소(CO) : 10ppm
이산화질소(NO2) : 0.06ppm
황산화합물(SO2) : 0.04ppm
미세먼지(PM10) : 50㎍/㎥
초미세먼지(PM2.5) : 25㎍/㎥
누출 시 독성보다는 가연성 및 폭발성을 더 고려해서 대응해야 하는 물질은? ④ C3H6
옳은 설명입니다. 누출 시 독성보다는 가연성 및 폭발성을 더 고려해야 하는 물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액체연료(휘발유, 경유, 등유 등)
가스연료(LPG, LNG, 도시가스 등)
인화성 액체(톨루엔, 아세톤, 메탄올 등)
인화성 가스(아산화질소, 염소, 이산화황 등)
폭발성 물질(삼중수소, 포스젠, 다이너마이트 등)

 

 

 

 

② – 9급 국가직 공무원 안전관리론 문제 정답 및 풀이

문제내용 풀이 및 해설
2023년 9급 국가직 공무원 안전관리론 1교시 2번 문제 다음 중 위험기계의 특징이 아닌 것은?

  • 작업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기계
  •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기계
  • 작업자의 작업 효율을 향상시키는 기계
  • 작업자의 작업을 자동화하는 기계

정답은 ③이다. 위험기계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기계이기 때문에 작업자의 작업 효율을 향상시키거나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은 위험기계의 특징이 아니다.

 

 

 

 

맺음말

본 포스팅에 사용된 PDF 파일은 저명한 기출문제 사이트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입니다.

문제 파일을 찾지 못하셨거나, 필요하신 경우 댓글을 남겨주시면 정보를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9급 국가직 공무원 안전관리론와 관련된 시험정보, 응시료 등 관련 정보를 원하실 경우 여기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9급 국가직 공무원 안전관리론 관련 정보 확인하기

9급 국가직 공무원 안전관리론을 공부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자주 방문, 댓글, 주변 지인에게 공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