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건축구조 필기 (1회) 기출문제 정답, 문제풀이 및 해설(2016년 06월 25일)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건축구조 필기 (1회) 기출문제 정답, 문제풀이 및 해설(2016년 06월 25일)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건축구조 필기 (1회) 기출문제 정답, 문제풀이 및 해설(2016년 06월 25일)

안녕하십니까? 인포파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건축구조 문제 풀이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해당 회차의 경우 난이도가 꽤 높았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그중 많은 수험생 분들이 어려워 했던
기출 문제 위주로 자세한 풀이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풀이를 잘 확인하시고, 오답을 잘 체크하셔서
시험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① –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건축구조 2번, 3번, 6번, 11번 문제 정답 및 풀이

문제내용 풀이 및 해설
다음의 설계하중 중에서 목재의 설계허용응력의 보정계수 중 하중기간계수 CD가 가장 큰 것은? 정답: ③ 시공하중

시공하중은 설계하중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하중기간계수 CD가 1.0으로 가장 큽니다.

고정하중, 활하중, 적설하중은 설계하중에 포함되므로 하중기간계수 CD가 0.9, 0.8, 0.8로 작습니다.

단일 압축재의 세장비를 구할 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정답: ④ 탄성계수

세장비는 단면의 두께와 폭의 비율로 구하므로 탄성계수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부재 길이, 단면2차모멘트, 지지 조건은 세장비를 구할 때 고려해야 합니다.

조적식 구조의 강도설계법과 경험적 설계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④ 강도설계법에서 보강조적조 내진설계 시 보의 폭은 150mm 보다 적어서는 안된다.

강도설계법에서는 보강조적조 내진설계 시 보의 폭은 120mm 이상이어야 합니다.

나머지 설명은 모두 옳습니다.

고층 건물에 적용되는 구조시스템인 아웃리거 구조에서 내부의 코어부와 외곽 기둥을 연결할 때 아웃리거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구조부재는 다음 중 무엇인가? 정답: ① 벨트트러스(Belt truss)

아웃리거 구조에서 내부의 코어부와 외곽 기둥을 연결할 때는 아웃리거와 함께 벨트트러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링크 빔, 합성슬래브, 프리스트레스트 빔은 아웃리거 구조에서 내부의 코어부와 외곽 기둥을 연결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② –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건축구조 문제 정답 및 풀이

문제내용 풀이 및 해설
문제
> 철근콘크리트 구조에서 슬래브의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다음 중 어느 것이 증가하는가?
풀이 및 해설
> 슬래브의 두께가 두꺼워지면 슬래브의 단면적과 콘크리트의 체적 및 철근의 부피가 증가한다. 따라서 슬래브의 강도와 변형률이 증가한다.
문제
> 기둥의 단면이 정사각형일 때, 단면의 강성은 단면의 모서리 반지름이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가?
풀이 및 해설
> 단면의 모서리 반지름이 증가하면 단면의 회전 변형률이 감소한다. 따라서 단면의 강성이 증가한다.
문제
> 벽돌 구조에서 벽돌의 배치 방식에 따라 다음 중 어느 것이 증가하는가?
풀이 및 해설
> 벽돌의 배치 방식이 엇물리 배치일 때, 벽체의 전단 강성이 증가한다.
문제
> 강재 구조에서 보의 단면이 I형일 때, 단면의 강성은 단면의 모멘트 저항 모멘트가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가?
풀이 및 해설
> 단면의 모멘트 저항 모멘트가 증가하면 단면의 강성이 증가한다.

 

 

 

 

맺음말

본 포스팅에 사용된 PDF 파일은 저명한 기출문제 사이트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입니다.

문제 파일을 찾지 못하셨거나, 필요하신 경우 댓글을 남겨주시면 정보를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건축구조와 관련된 시험정보, 응시료 등 관련 정보를 원하실 경우 여기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건축구조 관련 정보 확인하기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건축구조을 공부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 지인에게 공유, 자주 방문,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